절전을 위한 스마트 제어

인류는 오랫동안 냉장을 통해 식품을 보존해 왔습니다. 냉장고의 등장으로 가정에서는 새로운 차원의 편리함을 경험하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지능형 전력 제어로 경제성 또한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냉장고는 다른 가전기기들이 발전해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냉장고의 역사

아이스박스에서부터 냉장고까지

1806년 11월의 흐린 날 아침에 살을 에는 차가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꽁꽁 언 호수의 가장자리에 층층이 쌓여 있는 커다란 얼음 덩어리들 위로 눈송이가 내립니다. 몇명의 남자들은 이미 비탈 위로 얼음 덩어리 몇 개를 끌어올려서 4마리 말이 끄는 마차에 싣고 있습니다. 마침내 얼음 덩어리들이 길을 떠날 채비를 마쳤습니다. 뉴잉글랜드부터 무더운 카리브해까지 가는 긴 여정입니다.

냉장 상태로 식품을 보존하고 차가운 음료를 즐기는 방식은 고대에도 존재 했습니다. 산악 지역에서 얼음을 채취해 깊은 땅 속 얼음 창고에 저장했습니다. 19세기 초에는 얼음 거래가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결빙된 호수에서 커다란 얼음 덩어리들을 잘라내고, 이것을 일정한 크기로 다듬고, 먼 거리를 운반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었습니다.

냉장고의 발명

1957년 베를린에서 얼음 장수와 아이들

과학자들이 화학 물질 (일부 유독 성분 포함)을 섞어서 인공 얼음을 만드는 것에 성공하자 식품을 냉장 보관하는 것은 쉽고 편해졌습니다. 이것은 결국 냉장고의 발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미 1930년대에 미국과 쿠바에 전기 냉장고가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반면에 독일에서는 1950년대까지도 얼음 장수들이 각 가정으로 얼음을 배달했습니다. 특수하게 제작된 나무 상자 안에 얼음을 넣고 음식을 차갑게 보관했습니다.

에너지 소모적인 가전기기

사람의 힘이든, 화학 물질이든, 전기를 사용한 냉장고가 되었든, 냉장 보관이라는 가치를 누리기 위해서는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하며 이는 환경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가정에서 매일 다양한 가전기기를 사용합니다. 세탁기에서 건조기, 에어컨, 냉장고에 이르기까지, 가전기기는 삶을 단순하고 편리하게 합니다. 기존에는 가전기기의 모터를 켜고 끄는 두 가지 상태로만 작동했기 때문에, 전력을 최대치로 사용하거나 아예 끄거나 하였습니다.  이러한 전기 가사 도우미를 사용하는 비용은 가전기기 전체 수명에 걸친 전기 요금까지 포함하므로 구입 당시 가격표의 가격을 훨씬 넘어섭니다. 예를 들어 2015년에 전세계적으로 12억 대의 오래되고 시끄럽고 에너지를 낭비하는 냉장고가 여전히 사용되었으며, 각각의 연간 전기 소모량은 약 480킬로와트시(kWh)에 달합니다.

전세계 모든 냉장고를 인피니언 반도체를 사용한 인버터 방식으로 전환하면 스웨덴에서 한 해 소비하는 만큼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Daniel Scharfen, Head of Business Development

오래된 냉장고의 소음

퇴근 후 소파에 기대어 앉아 한창 책에 빠져 있습니다. 그런데 어디선가 희미하게 덜거덕거리는 소리가 들리는데 대체 어디서 나는 소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갑자기 텅 소리가 나더니 덜컹덜컹하는 소리가 다시 들립니다. 평화와 휴식의 시간은 끝난 것 같네요. 잊을 만하면 다시 냉장고가 큰 소리로 그 존재를 알립니다. 아마도 냉장고를 너무 오래 쓴 것 같네요.

인버터 방식이 아닌 모터는 속도를 조절할 수 없으므로 항상 최대 전력으로 작동합니다. 그래서 부품들은 훨씬 더 빨리 마모되고 결함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게다가 소음이 심해서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최신 가전기기

디지털 인버터

이제는 가전기기가 보다 스마트해져야 합니다. 예를 들면 언제 얼마만큼의 전기가 필요한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필요한 만큼의 전기만 소비하는 방식 말입니다. 지능형 가전은 이미 상용화 되었으며, 갈수록 다양한 가전기기들이 이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의 반도체 칩은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력 칩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마트 가전을 구현합니다. 이들 반도체를 결합하여 전류 흐름을 최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기술적인 용어로는 주파수 인버터라고 하는데, 간단히 인버터라고 부릅니다.

지능형 제어로 모터는 필요할 때만 작동해야 합니다.

Daniel Scharfen, Head of Business Development

최소 크기로 최대의 효과

원리는 간단합니다. 센서가 온도, 습도, 모터 회전 속도 같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가전기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초미니 컴퓨터인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필요한 제어 명령을 계산합니다. 절전을 담당하는 전력 칩은 모터를 최적의 회전 속도로 작동하도록 하여 냉장고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킵니다. 이 방식은 모터를 항상 켜고 끄는 것 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앞으로는 지능형 가전기기가 표준이 될 것입니다. 인피니언은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고효율 전력 칩 등 인버터 방식으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반도체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가전기기에 사용되는 모든 제품 살펴보기.

Embraco 컴프레서

인피니언의 디바이스를 적용한 에너지 절약 컴프레서

냉장고는 우리 생활에서 친구와 같은 존재이며, 지능형 전력 제어를 통해 경제성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인피니언 반도체 솔루션을 적용한 Embraco의 컴프레서는 최신형 냉장고의 에너지 소비를 줄입니다.

컴프레서는 모든 냉장고의 핵심입니다. Embraco는 이 핵심 장치를 생산하고 선도하는 세계적인 회사입니다. Embraco는 가변속 컴프레서를 개발한 선구자입니다. Embraco의 Fullmotion 컴프레서는 필요에 따라 냉각 용량을 조절함으로써 에너지 소모를 최고 4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인버터 방식의 지능형 제어

Embraco의 지능형 인버터는 센서를 사용해서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인지합니다. 센서가 컴프레서로 신호를 보내서 속도를 조절하여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목표 온도에 도달시킵니다. 개 고전압 CoolMOS™ 트랜지스터개 하프브리지 드라이버 기반의 인피니언 인버터 솔루션을 채택한 Embraco 컴프레서는 냉장고의 실제 냉각 요구에 따라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적 컴프레서

Embraco VESF 컴프레서가 작동하는 법과 어떻게 40%까지 에너지를 절약하는지 알아보세요.

장점 한눈에 보기

  • 기존 컴프레서에 비해 최대 40%까지 에너지를 절약.
  • 시중에 출시된 가장 조용한 컴프레서. 풀 부하로 불연속 동작을 하므로 소음과 진동이 현저히 낮음.
  • 엔진이 부드럽게 시작하므로 내구성이 우수함. 일정한 부하에 대해 작동 시간이 단축됨.
  • 내부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식품 보존에 더욱 용이함.

믿기 어려우신가요?  리페르의 CNP 4358 프리미엄 NoFrost (자동 성에 제거) 냉장고는 에너지 효율을 크게 높였습니다.

 

Embraco 소개

Embraco는 냉장고용 밀폐 컴프레서 분야의 선도 회사로서 혁신과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Embraco는 기존 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보다 친환경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Embraco와 인피니언은 전세계의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Embraco의 혁신에 대해 더 알아보기

 

마지막 업데이트: 2016년 11월